리뷰가득

마스크 5부제 대리구매 헛걸음 하지 않도록 약국 구매방법, 확인할 점

chacha_a 2020. 3. 23. 23:28
반응형

마스크 5부제 대리구매 헛걸음하지 않도록 약국 구매방법, 확인할 점

2020년 3월 9일 (월)부터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되었습니다.

마스크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인만큼 약국에 들려서도 헛걸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마스크 5부제에 따라

출생년도 1,6은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입니다.

해당 요일에 들리면 1인당 2매씩, 각 1,500원 총 3,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헷갈리는 점은 주민번호 맨 끝자리가 아니라 생년월일 해당 연도의 끝자리입니다.

예를 들어 주민번호가 590728 이면 끝자리가 8이라 수요일이 아니라 해당 연도 9에 해당하는 목요일입니다. 헷갈리지 않도록 잘 확인하시고 약국에 들리셔야겠지요?

 

 

그리고 한 가지 더 확인할 점은 대리구매입니다. 

먼저 대리구매 대상자

1. 2010년 포함해서 그 이후 출생한 어린이

2. 1940년 포함해서 그 이전 출생한 어르신분들

3.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4. 장애인

4가지 조건입니다.

 

 

대리구매 방법과 준비물은

1. 2010년 이후 출생한 어린이와 1940년 이전 출생 어르신의 대리구매는

대리 구매자의 공인 신분증(여권, 주민등록증)과 주민등록 등본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족관계 증명서는 확인서류가 되지 못합니다.

가족이라도 따로 살고 있다면 대리구매에 해당되지 않기에 같이 살고 있다는 증명서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2. 장기요양급여 수급자의 경우 해당되는 요양 인증서,

3. 장애인의 경우 복지카드가 필요합니다.

헷갈리는 점들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어머니는  1981년생, 아이는 2013년생입니다. 어머니가 월요일에 혼자 오셔서 주민등록증과 등본을 제출하면 아이의 마스크까지 살 수 있을까요?

구입할 수 없습니다. 2010년 이후에 아이가 태어났기 때문에 대리구매 자체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머니 혼자 오셨기에 아이의 해당 요일이 아니기에 어머니 마스크 2매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월요일에 아이와 함께 약국에 들린다면 아이의 마스크까지 살 수 있습니다. 이것은 2002년 이후 태어난 모든 미성년자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미성년자 아이는 부모와 함께 동반하면 부모가 해당하는 요일에 마스크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럼 그 반대로 아이가 해당되는 날에 부모가 함께 들린다면 구입이 가능할까요? 아쉽게도 반대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자녀 요일에 부모가 동반했더라도 부모가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2. 남편이 회사일로 바빠 아내가 남편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대신 들고 약국을 방문한다면 구입이 가능할까요?

 구입할 수 없습니다. 아쉽지만 바쁘거나, 다쳤거나 하는 사례로 들린다면 구입할 수 없습니다. 대리구매 4가지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본인이 직접 해당 요일에 들려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3. 주민등록증, 여권, 등본 등을 찾지 못하는 경우 사진으로 찍어놓은 복사본으로 구입이 가능할까요?

구입할 수 없습니다. 신분증 자체, 주민등록증이나 여권은 그 자체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주민등록등본은 가능합니다. 복사본과 사진 등 모두 인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민번호가 모두 기재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해상도도 명확해야 합니다.

 

 

4. 1940년생 고령의 아버님의 운전자 면허증으로 대리구매가 가능할까요?

운전면허증만으로는 대리 구매할 수 없습니다. 1940년이면 대리구매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운전면허증만으로는 대리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을 꼭 같이 지참하여 약국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5. 2009년생으로 초등학교 5학년입니다. 청소년증도 아직 발급이 안되었고 여권도 없는 상태입니다. 아이 혼자서 구매가 가능할까요?

먼저 2010년생 이후가 아니기에 대리구매는 불가능합니다. 혼자 구매하려면 여권이나 학생증+등본이 필요합니다. 2가지다 없는 경우이기에 법정대리인과 함께 들려 대리인의 신분증,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소년증을 제시하면 가능합니다.

요즘은 만 9세~만 18세 이하에 해당되면 청소년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증은 여권과 동일한 효력으로 사용할 수 있기에 이번 기회에 발급받아 잘 활용하도록 합니다.

 

 

6. 장애인의 경우, 간병인이 복지카드로 대리구매가 가능할까요?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의 경우 대리인의 제한이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가족이 아니어도 되기에 간병인이 복지카드 지참 후 들리면 구입 가능합니다. 대신 복지카드 장애인분의 해당 요일에 들려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간병인의 해당 요일은 절대 구매 불가입니다. 

 

 

7. 모든 약국에서 공적 마크스를 판매하나요?

모든 약국에서 취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규모 약국과 수급이 어려운 약국에서는 판매를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취급하는 약국, 입고 시간, 남은 수량을 확인할 수 있으니 업데이트 정보가 조금 느리더라도 확인을 한 후 들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공마스크 찾기

약국, 우체국, 하나로마트 등 마스크 공적 판매처 재고 확인. 위치 확인. 정보 확인

00mask.com

 

 

마스크 5부제로 마스크 공급이 조금은 원활해진 것 같습니다. 위의 정보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힘을 내어 어려운 시국을 이겨낼 수 있도록 합시다.

 

 

반응형